이모디움 부작용과 주의사항
복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
이모디움은 대체로 안전하고 부작용도 드문 설사약이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면 이 약을 사용해선 안 됩니다.
- 로페라미드 또는 이 약의 어떤 성분에도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 급성 이질(변에 피와 열이 동반되는)이 있는 경우
- 급성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경우
- 특정한 세균(예: 살모넬라, 시겔라 및 캄필로박터 등)에 의해 발생한 설사
- 위막성 대장염(심각한 항생제 관련 설사)이 있는 경우
- 변비를 피해야 하는 경우
- 장의 움직임을 늦춰서는 안 되는 상황(예: 장폐색, 독성 대장확장증 등)인 경우
- 2세 미만의 아동
부작용
많은 약물들은 용법에 맞게 사용하더라도, 예상치 못 한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부작용은 경미할 수도 심각할 수도, 일시적일 수도 영구적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래 나열된 부작용들이 이모디움을 복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 조건에 따라서도 다르며, 복용하는 것이 어떤 제형인가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만약 부작용이 우려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복용 가능 여부를 따져봐야겠지요.
다음의 부작용들은 최소 1%의 사람들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중 상당수의 부작용은 충분히 관리와 제어가 가능하며, 일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특정 부작용이 발생했고 그것이 매우 심각하거나 불편한 정도라 판단된다면 의료적인 도움을 구해야 할 것입니다.
- 혀가 타는 느낌이나 따가움(액상 제품에 한함)
- 현기증
- 졸음
- 두통
- 피로감
- 구강 건조증
- 복부 가스
- 구토 혹은 메스꺼움
아래 나열된 대부분의 부작용은 자주 발생하지 않지만, 의료상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복통, 복부 불편감, 복부 팽만감
- 위 통증과 경련
- 변비
- 운동 능력 저하
- 배뇨 장애
- 발진
- 호흡곤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곧바로 병원으로 향해야 합니다.
-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 호흡곤란
- 두드러기
- 피부가 벗겨지거나 붉게 변함
- 입이나 목의 부어오름
일부의 경우 나열된 것 이외의 다른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우려되는 어떠한 증상이라도 발견된다면 즉시 의료적인 조치가 따라야 할 것입니다.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들
이모디움과 같이 로페라미드를 성분으로 하는 약물들에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의 약물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담당 의사와 상담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 아미오다론
- "아조르"계 항진균제 (예: 플루코나졸, 이트라코나졸, 보리코나졸)
- 클로르프로마진
- 데스모프레신
- 디소피라마이드
- 드로네다론
- 젬피브로질
- 할로페리돌
- 메타돈
- 프로카인아미드
- 퀴닌
- 셀퍼카타닙
- 소타롤
- 지프라시돈
댓글
댓글 쓰기